애플의 아이폰5가 국내에서 출시된 지 2주 만에 35만대 이상 팔려나갔다. 지난해 처음 공개된 아이폰5는 혁신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많은 마니아들의 호응 속에 여전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아이폰이 이처럼 꾸준한 인기를 얻는 원인은 뭘까. 게임업계에 종사하는 김창현(37)씨는 “직관적인 사용자환경과 메모리 관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했다. 직장인 권모(32)씨는 화면 터치감과 전환 속도가 안드로이드폰보다 뛰어나고 외형도 고급스럽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애플이 내세우는 아이폰5의 장점은 기존과 동일한 이용자 경험이다. 세로로 화면을 키우기는 했지만 기존과 동일하게 한 손가락으로 모든 조작을 할 수 있다는 것. 기존 아이폰 사용자라면 기존 아이폰에 있던 애플리케이션과 모든 정보를 쉽게 이전해 사용할 수 있는 건 큰 강점이다.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과 달리 애플만이 제조하기에 동일한 사용자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모든 아이폰이 동일한 운영체제(OS)를 사용하고, 동일하게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이다.

 

이는 강점이자 단점이기도 한데, 아이폰5가 새롭지 않다고 느껴지는 요인이기도 하다. 애플은 새 OS를 내놓으면서 구글맵과 유튜브를 삭제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가 앱스토어에서 이를 내려받아 사용하고 있다. 애플의 패착이다.

 

하드웨어적으로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의 교체와 롱텀에볼루션(LTE)망 지원으로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됐고 카메라 기능도 더 좋아졌다. 특히 여러 장의 사진을 합쳐 넓은 화각의 사진을 만들어주는 파노라마 기능은 일반 콤팩트 카메라를 능가한다.

 

기능은 향상됐으면서도 무게가 더 가벼워졌고, 두께도 더 얇아진 것도 장점이다. 외부는 알루미늄과 강화유리를 채용해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더 고급스럽다. 안정적이고 군더더기 없는 이용자 환경과 제품의 높은 완성도는 다른 업체들이 본받아야 할 점이다.

 

하지만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다른 스마트폰을 압도할 만한 무언가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 역시 부인할 수 없다.

 

여전히 애플이 구축한 앱 생태계는 견고하지만 최근 소프트웨어 제조사들이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폰을 위한 앱을 먼저 내놓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애플은 완고하고 안드로이드 진영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1. Favicon of http://kirihara.tistory.com BlogIcon 키리하라 2013.01.09 14:52 신고

    안드로이드 와 IOS 둘다 사용해본 혹은 동시에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안드로이드는 편해지고 간단해지고 있으면서 여러가지 디바이스 를 내놓지만 막상 선택은
    여러회사가아닌 단일회사 라는것이 아쉽습니다 IOS 는 안드로이드에 비해 많은 기기 가아니라서 최적화면에서 월등히 뛰어난면을 보입니다 , 하지만 아직 아이폰5 에 최적화된 어플은 많이 나오지않아서 불편하기도하고 그러네요 화면은 길어졌지만 어플은 4S 크기... 영상등을 볼때에도 보면
    안드로이드 는 그냥 집어 넣으면 되지만 IOS 는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를 거쳐야 해서 좀 까다롭죠 ㅋ
    OS 측면에서보면 경험 에 따라 선택하게 되지요 ㅋ

    • Favicon of http://www.mauhouse.net BlogIcon mau 2013.01.10 13:29 신고

      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중 어떤게 좋다고 잘라 말하긴 역시 힘들죠. 사과가 맛있냐 배가 맛있냐라고 물으면, 사람마다 다 대답이 다른 것처럼.

      iOS를 쓰던 분들은 안드로이드가 불편하다고 하고, 안드로이드 쓰시던 분들은 애플의 시스템 체계에 쉽게 적응을 못하시더라고요.

      아이튠즈를 통해서 동기화해야한다는 점은 단점일 수도 있지만, 한 곳에 자료를 모아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정보 관리 측면에서는 유리할 수도 있고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