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바다'는 맥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인터넷 음원 서비스입니다. 그래서인지 맥 사용자들 중 많은 이들이 소리바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리바다가 아닌 다른 음원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멀티 부팅이나 가상화 솔루션인 vmware 등을 이용해 윈도우즈를 사용해야 하니까요.
 
국내 다른 상업용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음원 서비스 사이트들도 액티브 엑스를 쓰고 있기 때문에 익스플로러 외의 브라우저에선 사용이 불가능한거죠. 액티브 엑스가 사라지는 날은 언제가 될지...

 또 다른 음원 서비스 사이트인 '멜론'을 이용하던 저는 맥에서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던 중 소리바다에서 아이폰용 앱을 내놓은 것을 계기로 소리바다로 갈아탔습니다.

 실제 사용해 보니 맥에서 직접 노래를 다운받아 아이튠즈로 옮길 수 있고, 아이폰에서도 스트리밍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등 편리한 점도 있지만 이에 못지 않게 단점도 많네요.

소리바다의 장단점을 중심으로 1300만 가입자를 가진 국내 최대의 인터넷 음원 서비스 멜론과 비교를 해봤습니다.


먼저 소리바다의 장점입니다.

1. 익스플로러 외의 웹브라우저 지원, 맥 지원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소리바다를 선택한 이유이자 최대 장점입니다. 익스플로러를 쓰지 못하는 맥 사용자에겐 가뭄의 단비 같은 음원 사이트입니다. 

2. 아이폰 스트리밍 서비스 지원
- 소리바다는 국내 최초로 아이폰용 스트리밍 서비스 어플을 내놨습니다.
3G망을 사용할 경우 과도한 트래픽으로 요금폭탄을 맞아야 하기 때문에 걸어다니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차라리 음원을 구입하는 낫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가 설치된 장소라면, 즉 커피숍, 학교, 직장, 집 등에서 컴퓨터나 노트북을 켜지 않고 맘껏 다양한 음악을 골라 들을 수가 있죠. 물론 공짜는 아니고(공짜는 1분까지만 지원), 월 3000원+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이 있어야만 이용할 수 있는 멜론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완승입니다.
 
3. 비교적 고품질의 앨범 커버 파일
- 멜론과 비교했을 때 고품질의 앨범 커버 파일이 다운로드용 음원파일에 적용돼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mp3가 음악 재생시 앨범 커버를 영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품질의 앨범 커버는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단점을 살펴보죠.

1. 익스플로러 외의 웹브라우저 핸드폰 소액결제만 지원
- 익스플로러 외의 웹브라우저를 지원하는 소리바다지만 정작 카드결제는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할 수 없습니다. 맥에선 핸드폰을 이용한 소액결제만 지원합니다.

2. 다운로드 음원 비트율 선택 미지원
- 멜론에선 음원에 따라 128kbps에서 최고 320kbps까지 3가지 비트율의 음원을 지원합니다. 소용량의 mp3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128kbps를 선택하고, 고용량의 mp3 플레이어나 고품질의 음원을 원할경우 더 높은 비트율의 음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멜론도 고품질의 음원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바다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받은 모든 음원은 다 192kbps 였습니다. 좀 더 고용량의 비트율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 최신 음악외 보유 음원 절대 부족 (특히 클래식 분야 취약)
-소리바다 최대의 단점입니다. 최신 음악에선 멜론이나 소리바다나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클래식이나 재즈, 올드팝 등을 비교해보면 소리바다의 음원은 절대 부족입니다.
 
피아니스트인 이브게니 키신을 '키신'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멜론의 경우 20개 앨범이 검색되고 소리바다의 경우 불과 6개의 앨범만 검색됩니다. 소리바다는 그나마 검색되는 앨범도 정보가 부족해 언제 발매됐는지 누가 협연했는지 조차 알 수가 없습니다. 클래식 비 전문가가 음원을 관리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어 대표적인 올드팝인 카펜터스의 앨범을 검색해 봤습니다. 멜론은 27개 앨범 검색. 소리바다는 19개로 차이가 나네요.

멜론 역시 클래식이나 올드팝 등 음원이 절대 부족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소리바다와 비교하니 엄청난 음원을 확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상 간단하게 소리바다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멜론과 비교해 봤습니다.

인터넷 음원 사이트를 이용하는 다수의 이용자는 대중가요를 좋아하는 10대~30대 초반일 겁니다. 따라서 음원 사이트에 클래식이나 올드팝이 조금 없다고 당장 사업이 큰 타격을 받는 일은 없겠죠. 그러나 어느시점이 되면(어쩌면 이미) 사업 성장의 한계를 느끼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오프라인이라면 전체 100% 물품 중 상위 20%에서 80%의 수익이 난다는 '파레토의 법칙'을 유효한 판매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하지만 진열 공간에 제한이 없고 재고도 필요 없는 디지털 공간에서의 디지털 음원 판매에서는 다 품종 소량 판매를 통해 많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롱테일 법칙'에 따른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소리바다가 어느 정도 성장을 하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멜론, 도시락, 벅스 등과 경쟁을 하려면 좀더 다양한 음원이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1. Favicon of http://jesus728naver.com BlogIcon 데스윙테즈카 2010.03.04 16:14 신고

    소리바다도 비트 지원은 되던데요? p2p로 다른 유저들 받아서 그렇긴 하지만.. 320의 고음질,고용량은 필요없어서 전 only 192비트 짜리만 받는다는.. 128비트는 어쩔땐 mp3로 들을때 잡음도 좀 있는편이 많은것 같아서..
    결정적으로 소리바다 제일 싫은점은 소액결제 하게 해놓고 다운로드 기간정해놓는건 진짜 상술이라는 생각만 들게하고.. 결제하고 원하는 노래 다 받았는데 나머지는 억지로 노래받는다는 기분이 든다는게 최대 단점같은.. ^^;

    • Favicon of http://www.mauhouse.net BlogIcon mau 2010.03.05 01:34 신고

      비트 지원이 되나요? 다시 확인해 봐야겠네요. 전 지금은 멜론, 소리바다 다 해지하고 어느쪽을 선택할까 고민중입니다.^^

  2. 우수미 2010.04.10 14:00 신고

    다른건 모르겠고 음원(mp3보유량)은 벅스나 멜론보다 훨씬훨씬 많은거 같던데 128니192니 이런건 난별로 안중요하고 검색하면 뭐던지 있어야 하는데...

    • Favicon of http://www.mauhouse.net BlogIcon mau 2010.04.12 11:10 신고

      객관적인 수치로도 벅스나 멜론이 음원은 더 많은데요? 주로 찾는 노래가 어떤 장르이신지? 최신음악쪽이라면 음원에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3. 내공 2010.10.01 12:34 신고

    리뷰 잘봣습니다.. 우수미님// 작성자님이 말한거처럼 소리바다가 음원이 무지 적어요.. 특히 제이팝음원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제이팝은 네이버뮤직쪽이 강하더군요.. 테즈카님// 소리바다는 거의다 192kbps음질이고 타음원사이트처럼 음질선택하는건 없는데요.. 소리바다가 사용하기 참 편하죠 액티브파일같은것도 깔필요도없고 부가적인 플레이어도 설치할 필요없이 들을수있고 pc에 다운도 가능하고 .. 작성자님 말처럼 음원보유현황,음질때문에 가장 단점입니다.. 근데 음질이야 사람귀로 128이나 320이나 제대로된 음원파일이면 분간하지도 못함;;

    • Favicon of http://www.mauhouse.net BlogIcon mau 2010.10.04 23:55 신고

      리뷰 꼼꼼히 봐주셨네요.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적게나마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4. Favicon of http://gizrak.com BlogIcon 한밤중 2012.08.28 13:50 신고

    안그래도 맥에서 어떤 음악 서비스 써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깔끔하게 정리 잘 해놓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수준에서 노래를 찾기 때문에 소리바다가 저한테는 딱 맞을거 같네요. 더구나 막귀라서 192kbps면 됩니다. 하핫~ 단지 멜론이 SKT 유저는 30% 할일은 해주는데, 찾아보니 그것도 세달까지만 포인트에서 해주더군요. 고민은 끝났네요~ 소리바다로 고고! ^^

    • Favicon of http://www.mauhouse.net BlogIcon mau 2012.09.11 21:06 신고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네이버 뮤직이 '갑'입니다. 네이버 뮤직은 음원도 많고, 액티브엑스도 필요없습니다.

+ Recent posts